5살 풍란이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올해는 작년 보다 두달 정도 늦은 개화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풍란 같은 경우 7월 8월, 11월부터 그다음해 2월 까지 휴먼기 이기 때문에 꽃을 보기 힘든데, 올해는 7월 중순이 되어서 순백의 하얀색 꽃이 피었답니다.

 

아마 올봄에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여서 꽃 개화가 늦었을거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풍란은 천원에서 수천만원 짜리까지 가격편차가 아주 심하지만, 가정에서 취미로 키우는 분들은 촉당 5천 정도 짜리로 구입해서 키우는 방법을 습득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풍란 성장기는 봄 3월 부터 6월 말까지 이고 9월 부터 11월까지 많은 성장을 합니다. 보통 수태를 이용해서 키우는 분들이 있는데, 수태 같은 경우는 습도가 오래 머물러 있어 뿌리가 말라서 죽는 걸 방지 할 수 있지만, 단점은 과도하게 수분을 머금고 있으면 뿌리가 썩을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숯부작으로 키우는 분들이 있는데, 눈으로 뿌리 상태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수분 공분을 하지 않아서 오래 키울 수 있지만, 수분이 빠르게 마르기 때문에 성장기에는 보통 3일 정도에 한번씩 물을 주어야 한답니다.

 

풍란은 한번 뿌리 손실이 오면 회복하는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키울때는 항상 줄기 상태가 통통한지를 확인을 해야 합니다. 뿌리에 수분을 담고 있기 때문에 수분이 적당하면 뿌리 또한 통통한데, 건조하면 줄기가 얇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풍란 물주기는 한번에 흠뻑 주면서 키워야지 건강하게 자라면 성장기에는 액비를 한달에 한 번 정도를 뿌려 주면서 키워야 건강하고 예쁜꽃을 볼 수 있습니다. 꽃을 매해 보기 위해서는 춥게 키워야 하기 때문에 거실 보다는 배란다에서 월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키우는 환경이 직광보다는 반그늘 약간 그늘진 환경에서 성장을 안정적으로 하며, 직광 같은 경우는 잎이 누렇게 변해 가거나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꼭 환기가 잘되는 반그늘에서 키우는 걸 추천 드립니다.

 

겨울에는 한달에 한번 정도 물을 주고, 여름 또한 낮시간 보다는 해가 지는 저녁 시간을 물을 주는데 물이 흘러 내릴 정도로 주는 게 아니라 스프레이 정도면 충분 하답니다. 

 

풍란은 꽃향이 아주 강합니다. 단 저녁 시간에 향기가 나기 때문에 낮에 아무리 냄새를 맡으려고 해도 나지 않으니 참고를 하시면 좋을 듯 하며, 가끔 환기가 되지 않은 환경에서는 탄저병 및 잎 마름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잎이 누렇게 변하면서 떨어지기 시작하면 과습 또는 환기가 안되서 그런거니 물양을 줄이고 환기를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